티스토리 뷰
1년 전부터 가족 차에 소소한 문제가 생기더니 오일이 새고 급기야는 달리던 중 차가 멈춰져 버리는 상황이 생겼는데, 신차 출고 대기는 너무 길고 기존 차는 더 이상 타기 불안해서 중고차를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가족 중 정작 운전을 하는 사람은 알아보는데 영 소질이 없어서, 결국 차알못인 제가 인터넷을 뒤지며 중고차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검색 시 판매자와 전문가 글은 많았는데 차알못의 솔직한 글은 없어서 많이 아쉬웠는데, 무엇보다도 중고차 사기나 호갱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 컸습니다. 중고차 구입 시 실수하기 쉬운 부분 미리 알아보시고 자신의 방법을 찾아 시간을 절약하세요.
그 당시 상황
기존 차는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상황 발생으로 흉기가 되었음
한 달 후에 장거리 일주일 여행이 예정되어 있어서 그 전에 구매 안 하면 렌트해야 할 판
중고차 구입 야심찬 조건
1. 무사고
2. 예산
3. 연식 및 주행거리
3. 특수용도 사용 무
4. 소유주 변경 무 또는 1회
1. 중고차 딜러 유튜브 시청
처음에는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중고차 유튜브 보면서 "와~ 가격 괜찮네~설마 얼굴 내놓고 하는데 사기 치겠어?" 하며 쉽게 생각하고 접근했으나 막상 연락해 보면 그 영상 속 차나 조건이 비슷한 차는 없고 더 비싼 차만이 있었습니다. 하긴 이미 동영상 조회수가 그렇게 높은데 그 차가 남아있을 리도 없고 가성비 최고니 촬영 차량이 된 거겠죠ㅠ
2. 도이치오토월드 방문
또 너무나도 순진하게 무작정 그냥 방문했습니다. 중고차들이 있는 곳이니 가면 뭔가 해결될 줄 알았는데 가보니 미리 예약을 하고 방문해야 차를 볼 수 있었습니다. 영업 나온 어떤 분께 대출 명함 한장 받고 그냥 집에 왔는데 이때부터 폭풍 검색 시작됩니다..
3. 지인 소개(딜러)
카센타 사장님의 소개로 딜러를 소개받아 다시 도이치오토월드에 가서 예산에 맞는 차 다섯 대를 봤는데, 부동산 집 볼 때와 비슷하게도 차가 마음에 들면 금액이 비싸고, 금액이 맞으면 연식이 오래됐거나 주행거리가 길고 그리고 후반에는 예산이 훨씬 넘어가는 차도 준비해 놨는데 은근 그 차를 샀으면 하는 게 느껴졌고 구매 약속 없이 돌아오는데 눈치가 보였습니다.
4. 보배드림
친구 동생의 제안으로 보배드림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는데 차알못에게는 자동차 상태 성능기록부를 보는거도 일이었고 가끔 기록부 전체가 올라와있지 않아서 보다가 다른 차로 넘어가다 보니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그리고 보면 볼수록 아까 봤던 마음에 들었던 차가 뭐였는지 다시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5. K카, 엔카
점점 검색에 지치기도 하고 차를 하도 보다보니 내가 무슨 차를 봤는지도 헷갈릴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전의를 상실해 가던 중, K카랑 엔카 어플이 그나마 보기 편하게 되어있고 회사 차라 문의하기 부담이 없겠다 싶어 나중에는 이 두 곳에서만 보다가 점차 <일주일 타보고 결정>이랑 <케이카 워렌티> 에 끌리기 시작! 케이카 어플만 보던 중 예산과 조건에 부합하는 차 두 대를 발견, 차량 사진 확대해 가며 구석구석 꼼꼼히 보고 비교 결정하여 방문 없이 구입하여 다음 날, 집 주차장에서 차를 받았습니다.
생각보다 관리가 잘 되어 있었고 완벽 내부 세차까지는 아니여도 중고차 느낌은 거의 안 들었습니다. 가죽 클리너로 관리했는지 새 가죽 비슷한 냄새에 기분이 들뜨기도 했습니다. 일주일 사용 후 구매를 결정했는데 그 후 보증 기간 내에 두 건의 문제가 생겨서 한 건은 케이카 워렌티로 해결하고, 보장 안 되는 한 건은 자체 해결했는데 1년이 지난 지금까지 별문제 없이 잘 타고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 전 참고하세요~
1. 차량가 외에 이전등록비, 관리, 등록신청대행수수료, 워렌티 붙으니 250만원 이상 더 붙었습니다.
2. 연말정산 시에 이루어지는 중고차 구매 소득공제도 살펴보고 결제하세요. 연간 소비 금액이 총급여의 25% 이상일 경우에 중고차 구입액의 10%, (최대 300만 원 한도 내)로 중고차 구매 소득공제 대상이 됩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결제했을 때는 공제율이 15%, 현금영수증이나 체크카드로 했을 경우에는 공제율이 30%에 달합니다.